본문 바로가기
고양이 생활 한스푼/냥이 품종

털 안빠지는 고양이 종류 랭킹 발표! (feat. 고양이 품종)

by 냥이 스푼 2023. 2. 21.
반응형

이번에는 고양이를 입양하고 싶어 하시는 예비 집사님들 위해 털 안 빠지는 고양이의 랭킹을 발표하겠습니다.
사실 저도 우리 고양이 무술이, 노랑이와 같이 살기 전에 고양이 털 빠짐 때문에 입양에 대해 고민했었어요.


하지만 이전에 강아지를 키워봤기 때문에 얼마나 털이 빠지겠어!라고 쉽게 생각했지만 지금은 우리집은 고양이들 털과의 전쟁 중이랍니다.

물론 털갈이는 고양이들의 오래되고 죽은 털대신 생기 있고 윤기 있는 건강한 모발로 바뀌는 자연스러운 과정이에요.
고양이 품종에 따라 털이 덜 빠지고 많이 빠지기도 하기 때문에 이번에는 고양이 털이 빠지는 순위와 각 품종에 대해 알아보아요.

목 차
1. 털 빠지는요인
2. 덜 털 빠지는 고양이 랭킹
3. 털 갈이 관리법 (꿀팁)

1. 털 갈이가 심한 요인

 우선 털 갈이 랭킹을 소개하기 전에 왜 고양이가 털이 빠지는지 이해하는 게 중요해요. 이 세상 모든 고양이는 어느 정도 털갈이를 필연적으로 하고, 털이 빠지는 양은 아래와 같은 이유로 달라질 수 있어요

  • 새끼 고양이를 낳았을때
  • 노화로 노령묘가 되었을때
  • 건강이 좋지 않을때
  • 피부 염증이 발생할수 있는 좋지 않은 환경일때
  • 계절이 변할떄

고양이들은 오래된 털을 벗고 새로운 성장을 위해 깔끔한 옷으로 갈아입어요. 털갈이는 고양이들이 봄과 가을에 많이 일어나는데 겨울 동안 두꺼웠던 털들을 여름을 나기 위해 갈아입거나 여름용 얇은 털을 겨울을 위해 따듯하고 두꺼운 털로 바꾸기 위해 털갈이를 많이 한답니다.

이런 환절기가 아닌데 털이 많이 빠지는 것은 스트레스 혹은 질병으로 인해 털이 많이 빠질 수 있어요.

 

2. 털 빠지는 고양이 랭킹

고양이 품종마다 단모종, 장모종으로 나뉠 수도 있기도 하고. 같은 품종이어도 털의 길이가 다른 경우가 상당히 많아요.
이제 가장 털이 많이 빠지는 고양이부터 가장 털이 적게 빠지는 고양이 순으로 랭킹을 발표하겠습니다.
 

2-1 털 빠짐이 심한 고양이들

  1. 페르시안 고양이
  2. 히말라야 고양이

우아한 장모종 페르시안 고양이와 히말라야 고양이는 아름답고 긴 털을 가졌지만 아름다운 만큼 털 빠짐이 심합니다. 이 두 고양이들의 집사님들은 집에 털 무덤이 되지 않기 위해서는 매일 정기적으로 빗질을 해줘야 해요.

만약 입양전이라면 예쁘고 사랑스러운 고양이인만큼 정기적인 그루밍 빗질에 전념할 준비를 하셔야 해요.
마치 우리가 머리 감고 드라이기로 말린 후의 방바닥에 떨어진 머리카락의 난장판이 매일 같이 일어난다 생각하시면 돼요.

페르시안 고양이

2-2 적당한 털 빠짐이 있는 고양이

  1. 메인쿤

장모종인 메인쿤 고양이들은 너무나 친근한 성격과 큰 덩치에 맞게 멋진 외모로 알려져 있죠. 이 메인쿤은 여느 고양이들과 같이 평균적인 수준으로 털 빠짐이 일어나요.

하지만 털이 긴 장모종 특성과 다르게 장모종만큼 털이 우수수 떨어지지는 않으니 걱정 안 하셔도 돼요.

메인쿤

2-3 털 빠짐이 적은 고양이

털이 덜 빠지는 고양이는 어떤 고양이일까요??

  1. 스핑크스
  2. 러시안 블루
  3. 벵골
  4. 데본 렉스

샴 고양이는 털 손질이 거의 필요 없는 짧은 털을 가지고 있는 단모종이에요. 그리고 스핑크스 고양이는 털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빠질 털이 없지만 대신 피부의 유분이 상당히 많습니다.

그 외 러시안 블루, 벵골, 데본 렉스 고양이들은 모두 털이 많이 빠지지 않는 짧고 매끈한 털을 가진 고양이들이라 확실히 장모종에 비해 털이 덜 빠진답니다.

스핑크스

3. 털 갈이 관리법 (꿀팁)

예비 집사님들 그 어떤 고양이를 키우셔도 털 갈이는 피할 수 없습니다. 고양이의 자연스러운 생리현상이라고 보시면 돼 요하지만, 우리 고양이님들의 털을 집사님께서 심도 있게 관리해 주신다면 털이 적게 날리는 쾌적한 환경을 만드실 수 있어요. 이제 그 꿀팁을 소개합니다.

고양이 털을 규칙적으로 빗질해 주세요

 

규칙적으로 고양이를 빗질해 준다면 털이 빠지는 것을 적게 할 수 있고 고양이의 털 건강을 확인할 뿐만 아니라 고양이들과 교감을 할 수 있어 1석2조의 효과가 있어요.

돌돌이 사용

 

돌돌이는 정말 쉽고 빠르게 옷에 붙은 털을 쏙쏙 쉽게 제거해 준답니다.

고품질 진공청소기 혹은 로봇청소기 추천

 

좋은 진공청소기 사용을 추천합니다. 저품질 싸구려 청소기를 사용하시면 카펫 혹은 침대, 소파 위 박혀있는 털들이 전혀 제거가 되지 않아서 힘들실 수 있어요. 그리고 로봇 청소기를 사용하시면 아침, 점심, 저녁 3번으로 청소 예약으로 집사님의 수고스러움이 덜하고 나도 모르는 사이 청소가 되어 있으니 삶이 윤택해진답니다.

건조기 강추

건조기는 이제 삶의 필수인 것 같아요. 저는 건조기가 없었을 때와 있고 난 후 입을 수 있는 옷이 달라졌습니다.
빨래 후 옷에 붙어 있는 털이 정말 90%은 없어진 것 같아서 건조기 처음 사용한 날 기쁨의 소리를 질렀어요. 그만큼 건조기를 강추합니다. 건조기 만든 사람 진짜 집사들의 노벨상 줘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만약 고양이를 기르는 것을 고려하고 있으시면, 털 갈이에 대해 생각하고 신중하게 생각하시길 바래요.


특히 장모종이라면 집사님의 부지런함만이 살길입니다. 물론 모든 고양이가 예쁘지만 털에 대한 스트레스가 덜하도록 털이 덜 빠지는 품종으로 가족을 맞이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늘은 고양이 털 빠짐 순위에 대한 정보 한 스푼이었습니다.


관련된 내용으로 ▼ 아래 글을 추천드립니다.

 

스코티시 폴드: 그 귀여움의 모든 것(feat. 고양이 품종)

만약 집사라면 고양이 중의 고양이! 스코티시 폴드의 귀여움을 알고 있을거에요. 이 귀여운 고양이는 접힌 귀, 사랑스러운 얼굴, 그리고 달콤한 성격으로 유명해요. 우리 다같이 이 귀여운 스코

nyangispoon2.tistory.com




- 끝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