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양이 생활 한스푼/냥이 품종

우아함 귀족 노르웨이 숲(feat.고양이 품종)

by 냥이 스푼 2023. 2. 4.
반응형

 

저는 털이 긴 고양이들은 강아지들과 달리 귀족 같은 모습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그중에 장모종 고양이들 사이 가장 고상하고 귀품이 있는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는 노르웨이 숲에 대해 오늘 알아보려고 해요.


노르웨이 숲의 유래

 우리가 흔히"놀숲"이라고 줄여서 부르는 노르웨이 숲(Norwegian forest cat)은 정말 이름 그대로 르웨이 수목지대에서 자연발생 하였지만, 브리더를 통해 조금씩 품종개량을 하여 지금의 모습으로 우리 옆에 지내고 있어요.

 

노르웨이 숲은 1970년대 말에 순종 고양이 품종으로 인정을 받게 되었고, 국제 고양이 협회(CFA)에서는 1987년에 정식으로 품종이 등록되었어요.  미국(1979년)과 영국(1986년)그리고 일본과 호주(1990년대)에서도 반려동물로 키우기 시작했답니다.

 

노르웨이 숲의 외형

 사자의 갈기 같은 우아한 털

 

 고양이의 고양이의 살던 고향이 추운 북유럽이다 보니 노르웨이 숲은 장모종으로 털이 풍성한데 털의 구조는 우리 패딩과 같이 2 중모로 겉의 털은 방수가 되고 안쪽 털은  속털로 이루어져 있어 추운 노르웨이에서도 따듯하게 지낼 수 있어요.

 

노르웨이 숲은 목과 가슴에 털이 풍성하고 길게 자라기 때문에 수사자의 갈기처럼 보여 고상한 아름다움이 보여요. 그리고 꼬리에도 털이 풍성하게 자라는데 특이하게 너구리 꼬리와 같이 두툼하게 자란답니다.

노르웨이 숲의 털 빠짐

  다른 장모종 고양이들에 비해 그나마 상대적으로 털이 적게 빠지는 편이에요. 비교적 털이 안 빠지는 종이라고 하지만 장모종의 고양이 들 중에서만 덜 빠지는 것이지 아예 없는 것이 아니니 오해하지 마세요. 어쨌든 고양이랍니다.

 

큰 몸통과 잘생긴 얼굴

 대형종인 노르웨이 숲은 엄청 큰 체형이며, 골격이나 근육 또한 발달해 있어 롱 앤 서브스탠셜(Long & Substantial) 타입이에요.

 

수컷은 10Kg, 암컷은 6kg까지 체중이 나가고, 특이하게도 다른 고양이들은 1년이면 성장이 마치는데, 노르웨이 숲은 3년 동안 꾸준히 성장하는 고양이입니다.

 

 그리고 이마부터 코 끝의 선이 일자이고, 귀 끝과 턱을 이은 선이 정삼각형이랍니다. 아몬드형 눈을 가지고 있고, 꼬리와 몸은 1:1 비율이랍니다. 사람으로 비교하자면 체격 좋고 뼈대 굵은 농구선수처럼 멋있고 건강하게 느껴진답니다.

 

이렇게 큰 체형이다 보니 고양이들 중 대표적인 대형묘 중 하나예요. 대체로 크다고 하는 메인쿤 다음으로 큰 대형종 고양이라고 보는데, 대형묘 중에서도 풍성한 털로 인해 실제 체격보다 훨씬 크게 느껴진답니다.

 

 귀도 크고 높이도 높고 넓이도 넓으며 귀 끝이 날카로운 형태를 띠고 있어 너무나 아름다워요. 그래서 얼굴 전체가 귀부인 같은 우아함이 종족 특성인 고양이랍니다.

노르웨이 숲의 성격

강아지 같은 개냥이 

 노르웨이 숲은 흔히 말하는 개냥이랍니다. 특히 사람을 너무 좋아해 애교가 많고 너무나 똑똑한 하답니다. 그래서 집에서 크게 사고를 치지 않는 아이들이라 처음 고양이를 키우시는 분들에게 많이 추천되는 품종이랍니다.

 

 하지만 노르웨이 숲은 등치가 크다 보니 그에 맞게 에너지가 넘치고 식욕이 많은 편이랍니다. 에너지가 넘치다 보니 활동성이 강해 우리 집사님들이 낚싯대로 사냥 놀이를 충분히 즐기게 해 줘셔야 한답니다. 

 

수명과 유전병

수명과 건강

 

 노르웨이 숲은 보통 14~16년 정도 살며, 추운 지방에서 살던 고양이답게 겨울에는 잘 지내지만, 여름에 특히 폭염에는 너무나도 약하답니다. 그래서 예쁜 털이지만 열사병을 예방하기 위해 털을 미용하기도 한답니다.

유전병

 

 자연 발생종이라 교배로 생겨난 모종에 비해 여러모로 건강한 편이지만 드물게 유전적으로 치명적인 제4형 당원 축적병 질환(Glycogen Storage Disease Type IV)이 있을 수 있어요. 이 질병은 DNA 검사를 통해 조기 발견할 수 있기 때문에 입양하시기 전에 꼭! 필히 검사하기길 바래요.

 

닮은 꼴

 사촌지간 메인쿤, 시베리안 포레스트

 

 다른 대형 장모종인 메인쿤, 시베리안 포레스트와 닮아서 간혹 혼동하는 경우가 있어요. 이유는 외모가 비슷한 만큼 DNA도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먼 옛날 이 고양이들은 사촌사이였기 때문에 비슷한 외모를 가지고 있는 거랍니다.

쉽게 고양이들을 판별하는 방법은 고양이 얼굴 옆 선인데 노르웨이 숲은 미간에서 코 끝까지의 선이 일직선이라 알아보기 쉽답니다.


 많은 애묘인들 사이에 사랑받고 있는 노르웨이 숲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덩치가 큰 아이지만 개냥이와 같이 착하고 똑똑한 너무나 예쁜 아이랍니다. 많이 사랑해 주시고 이뻐해 주세요.

 

오늘은 노르웨이 숲에 대한 품종 정보 한 스푼이었습니다.

 

 

관련된 추가 내용은 ↓ ↓ ↓ ↓ ↓ 아래 글을 추천 드립니다.

 

 

우리 고양이 얼마나 짜게 먹으면 안될까? 소금 먹어도 되나?

사랑스러운 고양이들이 먹는 영양성분에 관심 많으시죠? 한 간에 속설로는 고양이들이 소금을 많이 먹으면 안 된다고 알려져 있어요. 이유는 신장에 무리가 가서 신부전증이 발병될 가능성 높

nyangispoon2.tistory.com

 

 

- 끝 -

반응형

댓글